프리스타일 풋볼 수비수 단기특강 - 5화

  
프리스타일 풋볼 유저여러분! 여러분의 열화와 같은 기다림이길 믿으며 5화까지 도달했습니다!

저는 여러분의 친구 세르비~안 입니다!

사실 오늘은 여러분게 크로스 방어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크로스 방어라는게 수비수만 잘한다고 되는게 아니거든요.
(물론 수비수만 잘하면 되기야 되지요. 하지만 전 안됩니다. 예! 저 잘 못해요 -_-;; 특히 헤딩은 더욱더..)

각 사람에 따른 크로스 방어 위치를 설명해 드리자 하니.. 우선적으로 팀의 유저 분들이 알아야할 것이 있기에 특강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이점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그럼! 오늘의 수업을 들어가기에 앞서 수업의 간략한 요점을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오늘의 요점은 바로!

지!역!방!어!

그럼! 아리송~ 하신 분들을 위해 오늘 수업을 시작합니다!

사진 클릭

자 여러분 방어의 기본은 무엇일까요? 예 맞습니다. 바로 맨투맨 이지요.
맨투맨은 농구, 축구, 탁구(?), 테니스(??) , 당구(???) 등등 여러 스포츠에서 많이 쓰이는 아주 정석중에 정석인 방법입니다. 비슷한 종목을 예로 들면 축구의 방어는 맨투맨이 기본입니다. 축구의 축소판인 풋볼도 맨투맨이 기본이구요.
 
하지만! 풋볼은 축구와는 다르른 점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 특징이 풋볼은 아무리 포장해도 동네 축구라는 것이며, 패스 한번에 모든 것이 뚤릴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풋볼은 축구보다 방어가 더욱 중요합니다.(라고 세르비안은 생각합니다.)

그래서 생긴것이 바로 지역방어입니다. 자~ 그럼 이쯤에서 사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음~ 사진을 보니 뭔가 알록달록 하게 색칠을 해 놨군요.

예! 저 지역이 바로 각 포지션이 맡아야하는 방어영역 입니다.
(방어 영역은 알아보기 쉽게 포지션의 색에 맞춰 칠해 놓았습니다.)

설명을 해 드리자면 풋볼은 사람이 적기때문에 축구보다 더욱 단결력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방어를 할때는 모두 방어를 해야 하고, 공격을 할때 모두가 같이 올라가는 시스템 이지요.
이 때문에 자신이 지켜야하는 영역은 확실히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공격을 할때도 자신의 방어지역에 돌아가는 것까지 염두해 두고 공격에 임해야 합니다.

특히 대표적인 실수로 미드필더 분들의 경우에 빠른 발을 믿고 적진 깊숙히 들어가 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그건 상대방에게 역습의 찬스를 주게되는 결과를 낳게됩니다. 방어를 하러 올라오기에 너무 먼거리를 들어가 버렸거든요. 이는 결국 자신의 영역을 무방비 상태로 두는것과 같습니다. 크로스를 올린후에도 항상 역습을 대비하여 뒤로 빠질 준비를 하는것! 그것이 중요합니다.

또하나 중요한 것은 방어시에 도움을 주는것 또한 센스 있게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또한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적팀의 미드필더가 크로스를 올리려 사이드를 달리고 잇을때 두명이 따라갈 필요는 없다는 뜻입니다. 한사람 만으로도 충분한 견제가 되거든요.
위 같은 경우는 특히 미드필더 한분과 공격수 한분이 같이 따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로스를 저지한다면 다행이지만 크로스를 올리거나, 패스를 하게 된다면 붉은색(포워드)의 지역이 무방비로 노출 되어 버리는 상황이 옵니다.
그렇게 되면 적팀에 입장에선 "땡큐베리 감사~ 노마크 중거리~슛!"차게 되던가, 골대앞을 지키고있는 수비수를 상대로 빠른 리턴 패스를 사용한 "2:1 수비수 농락 패스 플레이"를 할수도 있지요. 
결국 수비수의 입장에서도 난감해 집니다. 중거리를 막으려면 자신의 영역을 이탈해야하고 패스를 막으려면 기다려야 하는데... 이건뭐 이도 저도 못하는 상황이 되버리거든요. (수비수또한 자신의 영역을 이탈하면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지요.) 결국 한사람이 자신의 방어 영역을 이탈하게 됨으로써, 그만큼 수비수에게 여러가지 선택지 생기게 되는겁니다.

요약을 하자면 한 사람의 선행이 팀을 말아먹는 상태까지 가는 것이지요. 

그래서 방어시에는 항상 자신의 영역을 염두해 두고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저렇게 방어 지역을 나눠야만 크로스 방어시 확실한 방어와 루즈볼의 주워먹기, 바로 역습하기가 수월해 집니다.
 
자~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만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콕 한번 눌러주이소!




-ps 촬영에 아무토달지 않고 협조해주신 달마되자님 감사드립니다. 
    꼭 달마되시기 바라며 득도하시면 한턱쏘신다고 했으니 기다리겟습니다. 


                                                                   "중심이 없는 수비는 수비수가 아니라 미드필더다 - 세르비안"


블로그 : http://lllorz.tistory.com
(블로그 방명록에 글을 남기시면,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성심성의껏 설명드리겟습니다!)

>초보 수비수 세르비안이 포워드와 미더필더에게 보내는 편지<

프리스타일 풋볼 수비수(만렙)의 단기 특강!
방어시 수비수의 위치 : >1화 바로가기<  
공격시 수비수의 위치 : >2화 바로가기< 
대인방어시 수비 방법 : >3화 바로가기<
 2:1마크시  수비 방법 : >4화 바로가기< 
 전 포지션  수비 위치 : >5화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