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지레짐작으로 겁먹으시는 분들을 위해 미리 말씀드리자면 우선 저의 캐드에 대한지식의 정도는 캐드의 스펠링이 C로 시작한다는게 전부입니다. 뭐 다시 말해 전혀 아는게 없다는거죠. 그래서 기초중의 기초부터 시작할겁다. 그러니 "이건 뭐 다 아는걸 설명해주냐?" 라고 말씀하신다면 살며시 백스페이스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붉은글로 표시되는건 암기하거나 숙지해주시길 바랍니다!
일단 캐드는 영어로 CAD 라고 합니다. Computer Aided Design 라고 하지요. 영어 울렁증이 있으신 분들? 위의 단어는.. 안외워도 됍니다. 하지만 저는 영문판 캐드를 사용한다는것을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글판은 오류도 잘나고 충돌도 심해서 영문판이 좋다고 쌤이 말했거든요. 그러니 저도 영문판 으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우선 캐드를 켜자마자 바로뜨는 화면에 대한 설명입니다.
참 쉽죠? 안보이는데 뭐 임마!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사진을 콕 눌러주세요!
자 이렇게 해서 여러분은 캐드에 입문하셧습니다. 첫끝발이 개끝발이라고... 시작이 반이라고 여러분은 이제 캐드 유저입니다! 오늘부터는 "캐드 그거? Computer Aided Ddesign의 약자잖아!" 라고 말하며 허세를 떨수 있습니다.
위에 창에서 특별이 중요한 것은 "아이콘 상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는 것입니다. 다루다보면 느끼시겠지만 캐드는 단축키가 생명 입니다. 단축키로 작업하는게 훨신 편하고, 처리속도 또한 빠르거든요. 그러니 제가 올리는 단축키는 꼭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간단한 단축키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을 꼭 눌러주세요>
위에서 언듭된 단축키는 총 4개입니다. 자주 사용되는것이기에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컨트롤+N(새로 만들기), 컨트롤+O(파일 열기), 컨트롤+S(저장하기), 컨트롤+Q(파일종료) - 한글프로그램과 연동되는 단축키니 꼭 숙지하도록 합시다.
자 이제 켤줄도 알고, 끌줄도 알고, 불어올 줄도 알았겠다. 작업영영에 낙서만 할줄 알면 되겠지요? 캐드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단축키 L(Line)을 사용할때가 왔습니다.
명령어 입력줄에 L이라고 치시면 커서가 변하며 커서를 싸라 줄이 생기게 됩니다.
위와 같이 커서가 바뀌면 명령어가 실행되고 있다는 뜻이됩니다. 커서가 변한 상황에서 다른 명령어를 사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무조건 Esc로 사용하던 명령어를 종료하고 다른 명령어를 써야한다더군요. (그렇지 않으면 명령어가 안먹힙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쓰이는 단축키는 엔터(Enter)키가 있습니다. 이것은 두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1.사용하던 명령어를 종료하고 싶을때. 2.좀전에 사용하던 명령어를 다시 사용하고 싶을때. 자주 사용되니 필히 숙지하도록 합시다!
다음으로 요긴한 단축키는 휠버튼이 있습니다. 휠버튼을 누르면 요런 손모양으로 마우스가 바뀌게 되는데 그 상태에서 움직이면 작업 영역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휠을 둘리게 되면 (확대,축소) 와 같은 효과가 일어나며 좀더 정확게 커서가 있는 지점을 확인할수가 있습다. 마지막으로 휠버튼을 더블클릭하면 작업 영역에 있는 모든 작업들이 한 화면에 들어오게 됩니다.
지우는 명령어로는 E(Eraser)가 있습니다. E를 누르게 되면 명령어 입력창에 (Selet object : 지울 객체를 선택하세요) 라고 뜨게 되는데 그때 마우스 커거의 모양은 ->ㅁ<- 습니다. 그 상황에서 지울 선을 하나 클릭해 지우면 됩니다. 하지만 캐드에서는 Delet키가 지우는 역활을 하기때문에 E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드래그의 종류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드래그는 객체를 선택할때 사용됩니다.
좌에서 우로 긁은 면입니다.
이면의 특징은 청색이라는 것과 오브젝트 전체가 들어와야 선택된다는 것입니다. -일부만 들어와선 선택이 되지 않습니다.
우에서 좌로 긁은 면입니다.
이면의 특징은 녹색이라는 것이고, 오브젝트의 끝자락중 아주 일부분이라도 들어와있으면 객채가 선택된다는 것입니다. - 아주 조금만 들어와도 선택되어 버리니 세밀한 작업을 할경우에는 유심히 사용해야 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두개의 단축키를 긑으로 오늘 수업을 마치겟습니다.
"명령취소" 명령어 : 컨트롤 + Z (되돌아가기) "명령실행" 명령어 : 컨트롤 + Y (명령복구)
위의 명령어는 한글 뿐만 아니라 메모장에서도 활용되니 숙지하도록 합시다. 자~!이렇게 해서 오늘 캐드 1일차는 끝이 났습니다. 저또한 배우는 입장이기에 많은 것을 알려드릴수 없는 것이 참 슬픕니다. 그리고 여러분에게 보다 쉽게 설명드리고 싶은데 능력이 부족한듯 해서 더욱 슬픕니다.
더욱더 공부해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만한 캐드 지식을 이 블로그에 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이시간에 다시 만나요~!
-ps 사진을 눌러야 하는 번거로움은 다음교시부터 없애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포토샵을 못다뤄서 그림판으로 작업하다보니 너무 커졌군요.. (..) 포토샵도 공부해서 좀더 깔끔하게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니 꾸준히 지켜봐 주세요-! 퍼가실 경우엔 댓글을 남겨주세요 'ㅅ'!